기능적 생활중심 진로교육이 정신지체아의 직업적 기초능력에 미치는 influ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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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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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학생들의 직업적 기초능력을 기능적 생활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program]) 을 적용하기 전 사전 검사한 후, 프로그램(program]) 을 적용하고 나서, 그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program]) 의 적용 effect를 측정(測定)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analysis은 SPSS/PC를 이용한 전산처리를 하였는데, 정신지체 학생의 직업적 기초능력을 사전평가하고, 프로그램(program]) 을 적용한 후의 사후평가를 실시하여 사전·사후간 average(평균)을 구하여 비교·analysis하였다.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 연구 결과
1) 자기관리 활동능력의 effect
(1) 자기관리 활동능력의 하위영역 검사간 average(평균) 득점
기능적 생활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program]) 이 정신지체 고등부 학생의 자기관리활동능력에 미치는 effect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능적 생활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program]) 을 적용하기전의 연구전 평가와 프로그램(program]) 을 적용한 후의 연구후 평가를 실시하여, 자기관리 활동능력 검사의 average(평균)득점(M) 및 표준편차(SD)를 비교해 본 결과는 <표 Ⅳ-1>과 같다.
직업적 기초능력 평가 문항 형태는 Likert 방식의 5단계 평정척도로 되어 있으며, 기술된 평정척도에 따라 연구 대상 학생의 직업적 기초능력을 5점, 4점, 3점, 2점, 1점으로 배점하여 처리하였다.
<표 Ⅳ-1> 자기관리 활동능력의 하위영역 검사간 average(평균) 득점
하위영역
검사시기
체중관리하기
위생상태 유지하기
적절한 옷입기
질병 예방
및 치료하기
사전
M
2.31
2.17
2.42
2.03
SD
0.83
1.11
1.17
0.93
사후
M
4.06
4.02
4.…(To be continued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학생들의 직업적 기초능력을 기능적 생활중심 진로교육 호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사전 검사한 후, 호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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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 생활중심 진로교육이 정신지체아의 직업적 기초능력에 미치는 influ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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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사전·사후간 average(평균) 비교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비모수 통계방법인 Mann-Whitney U 검증방법을 사용하였는데, 그 이유는 연구 대상 학생이 소수이고 모집단이 정규분포를 이루지 못하여 비모수 통계방법인 Mann-Whitney U 검증방법을 사용하여 average(평균)득점의 유의미한 차를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