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생활사 연구-건국 신화를 통해 본 시대상과 전통 풍속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20:30
본문
Download : 한국 생활사 연구-건국 신화를 통해 본 시대상과 전통 풍속.hwp
이 두 명절은 그 명칭이 불교에
〔마을신앙〕
동제란 마을공동체 성원들이 일정한 장소에서 마을의 수호신을 모시고 마을의 무병, 안녕 풍년을 기원하기 위하여 제사를 지내는 연중…(dro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우리나라의 건국 신화를 읽고나서 나서 전해내려오는 우리의 풍속이나 민간 신앙, 놀이 등에 대해 자세하게 조사하여 적은 글입니다. 음력 10월이면 농사의 추수가 모두 끝나서 경제적인 풍요함을 즐길 수 있는 때였다.
연등은 처음 정월 보름에 행하다가 뒤에 2월 보름으로 바뀌었는데, 문자 그대로 등불을 휘황찬란하게 켜 놓고 임금이 신하들을 거느리고 역대 임금들에게 예배한 후 각종 음악과 놀이와 술도 즐기는 것이었다. 이에 더하여 군·현을 단위로 하여 각 지역마다 겪어온 지배세력의 동향과 교체의 추이에서 풍속의 지역적 특색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이를 감사하는 축제를 베풀게 되었던 것이다. 하여간 이 10월의 추수감사제는 일 년 중에서도 가장 즐거운 명절이었던 것임은 틀림없는 일이다.
〔불교적인 명절〕
대표적인 것으로 위에서 언급한 4월 초파일이 있고, 이 밖에 연등회와 팔관회가 있다아 이 행사는 고려때까지 국가에서 대대적인 행사로 치루어져 왔다.
농업을 처음 하면서 생겨난 것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음력 10월의 추수감사제였다.한국생활사연구-건국 , 한국 생활사 연구-건국 신화를 통해 본 시대상과 전통 풍속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한국 생활사 연구-건국 신화를 통해 본 시대상과 전통 풍속
다. 또 팔관은 11월 15일에 행하는데, 격구를 하는 구정에 자리를 베풀고, 임금이 나와 식을 거행한 뒤 역시 각종 음악과 놀이를 하였다.한국생활사연구-건국
1.들어가는 말
2.몸말
3.맺음말
【세시풍속】
농경사회의 풍속은 1년을 주기로 하는 농사력을 기본으로 하여 음력의 월별, 태양력을 적용한 24절후, 명절과 속절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이에 따른 의식 및 의례 행사가 있다아 세시풍속은 따라서 생산대중을 중심으로 하는 당시 사람들의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삶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시간적 concept(개념)과 관념을 함축하고 있는 역법체계의 표현이다.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한국 생활사 연구-건국 신화를 통해 본 시대상과 전통 풍속.hwp( 43 )
우리나라의 건국 신화를 읽고나서 전해내려오는 우리의 풍속이나 민간 신앙, 놀이 등에 대해 자세하게 조사하여 적은 글입니다. 이 연등은 서울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모두 명절로 지켰다. 지금도 10월을 상달(상월)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오랜 歷史를 지니고 있는 것이며, 개천절이 10월인 것도 이러한 옛 명절과 관계가 있는 것이다. 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 삼한의 10월제 등은 모두 그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