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기말시험 core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16:53
본문
Download : 20192_기말_유아2_영유아교수방법론.pdf
제6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
2019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기말시험 core체크
①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짐
1) 교수·학습
제3장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① 흥미원리: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하고 그에 기초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② 자발성의 원리: 영유아의 능동적 자발성을 교수·학습과정에서 활용하여 영유아의 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흥미나 내적 동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순서
제2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⑧ 통합적 원리: 영유아의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인지 발달 등 제 영역의 통합적 보육·교육 과定義(정이) 구성과 계획이 이루어져야 함
⑤ 경험의 원리: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수·학습에서 융들이 직접 조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전개하는 것이 중요함
1) 교육理論(이론)가의 理論(이론) 및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교수·학습 원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②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goal(목표) 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
제7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I
⑦ 융통성의 원리: 교사가 사전에 계획한 활동이 있더라도 영유아들의 그날의 흥미나, 상태, 학습 준비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보육·교육과정을 변형시키고 조정할 수 있어야 함
2. 영유아 교수 ∙ 학습의 원리
2) 영유아 보육 · 교육에서의 교수·학습
설명
제5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環境(환경)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제2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제3장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제4장 영유아 교수·학습 계획 및 평가 제5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환경 제6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 제7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I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방송통신 > 기말시험
1. 교수·학습의 개념(槪念)
영유아교수방법론,방통대영유아교수방법론,방송대영유아교수방법론,영유아교수방법론시험,영유아교수방법론요약,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
④ 놀이 중심의 원리: 놀이를 통한 활동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하여 이루어지는데, 교사는 유아 스스로 놀이 활동의 구성과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몰입하도록 지속적인 격려와 안내를 해야 함
②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능력과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활동)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change(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①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함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⑥ 구체성의 원리: 영유아에게는 사진이나 실물 같은 구체성이 강한 매체나 신체로 직접 체험하고 현상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결과 적임
Download : 20192_기말_유아2_영유아교수방법론.pdf( 58 )
제4장 영유아 교수·학습 계획 및 평가
- 중략 -
③ 개별화의 원리: 영유아 개개인의 characteristic(특성)과 기질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