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영역의 교육 내용에 대한 재고(再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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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18: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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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언어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많이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3.1 지식 내용
말하기·듣기 단원의 구성 원칙을 살펴보면 ‘단원의 길잡이’는 목표(目標) 해설, 목표(目標)의 중요성을 제시하여 교육과정상의 ‘본질’ 부분을 포괄하도록 하였고 소단원의 ‘도입문’은 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과 기능 제시, 그 방법과 기능의 수행에 대한 안내 등을 제시하게 되어 있따 (교육부, 1997:20) 이들은 모두 말하기·듣기 영역에서 다루어야 할 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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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말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고 정확하며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능을 신장, 계발 시켜주기 위해서는 언어에 관한 이론적... , 말하기 듣기 영역의 교육 내용에 대한 재고(再考)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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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듣기 영역의 교육 내용에 대한 재고(再考)
학생들이 말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고 정확하며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능을 신장, 계발 시켜주기 위해서는 언어에 관한 이론(理論)적...
순서
설명
다. 그러므로 교과서 역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말할 수 있도록 편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6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국어 교과서가 교실 내에서의 실제 국어 수업이 학생 중심의 언어 사용 활동이 되도록 편찬되었다고 밝히고 있따 또 이를 위해서 말하기·듣기 영역의 활동 제재는 주로 학생들의 경험 세계와 친숙한 소재를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특히, 문자나 그림 reference(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의미를 언어화하고 언어를 재의미화하는 경험을 가능한 많이 가지도록 하였다고 說明(설명) 하고 있따(교육부, 1997: 18-19) 학생 중심의 언어 활동과 활동의 실제성(authentic)을 추구하는 것은 현재 언어 교육에서 지향하는 것을 적극 수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따
말하기·듣기 영역 단원의 체계는 ‘단원 길잡이-소단원(도입문-학습활동) 3개-단원마무리’로 구성되어 있따 이 중 ‘단원 길잡이’와 ‘소단원의 도입문’은 말하기·듣기를 위한 concept(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제시하고 있고, ‘학습활동’과 ‘단원 마무리’는 활동거리로 이루어져 있따 이 장에서는 중학교 국어과 교과서의 <말하기·듣기>단원을 모두 대상으로 하여 그 교육 내용의 적합성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겠다. 학생들이 말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고 정확하며 效果(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능을 신장, 계발 시켜주기 위해서는 언어에 관한 理論적 원리나 concept(개념)을 교사의 해설 위주로 說明(설명) 하는 방법으로는 충분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