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rtment.kr 전후문학사 > apartment6 | apartment.kr report

전후문학사 > apartment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apartment6

전후문학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06:31

본문




Download : 전후문학사.hwp









해방공간의 문학과 6.25,전후세대의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남로당의 민족문학론은 시민(市民)성을 토착자본계급의 이념이라 보고, 인민성을 내세웠다. 이와 같은 인민적 민주주의로서 민족문학은 좌우합작 노선에 가까운 것이었다. <<해방기념시집>>은 해방으로부터 각 지면에 발표된 시들을 광범위하게 모은 것이다.

ⓐ북로당문학 노선 : 이것은 북조선예술총연맹(1946.3)을 가리키는 것으로, 소련 군정 文化(문화)담당관 꾸세프와 김창만에 의해 구성된 것이다.

3. 해방공간의 시

시는 체험의 직접성과 호흡의 급박성으로 미국 소련 점령군과 한민족 사이에 벌어진 혼란과 갈등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었다. <<횃불>>은 문학가동맹의 준기관지 격인 <<우리문학>>에서 출간했다. 여전히 외부세력인 미국과 소련의 군정 밑에 놓여 나라 찾기가 이어졌다.전후문학사 , 전후문학사인문사회레포트 ,

전후문학사
레포트/인문사회

해방공간의 문학과 6.25,전후세대의 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해방공간의 문학은 세 가지 문학 노선을 에워싸고 조직이 이루어졌다. 김동리로 대표되는 `구경적 생의 형식`으로서의 문학관은 문학하는 것이 인간의 `운명`에 관련된다는 점에서 본질적인 점을 충격한 理論이었다. 또 세계 질서의 재편성에 힘입어 나라만들기의 展望이 썩 뚜렷하게 드러났다. 여기서 인민성은 노동자계급이며, 이것을 다른 계급으로 확산시키고자 했다.

2. 해방공간에서의 문학노선

해방공간에서의 문학은 민족문학 건설로 수렴하는 것이었다. 문학에 있어서의 당파성을 근간으로 하는 것이다.

ⓑ남로당문학 노선 : 1946년 10월에 월북한 박헌영은 해주의 제 1인쇄소에다 선전 본부를 두고 남로당을 총지휘했고, 1947년 임화가 거기에 합류했다. 권한, 박세영, 박아지, 윤곤강 등의 작품 서너 편이 골라져…(skip)
전후문학사_hwp_01.gif 전후문학사_hwp_02.gif 전후문학사_hwp_03.gif

Download : 전후문학사.hwp( 38 )





순서


설명
다. 민족문학 건설의 project는 나라만들기와 직결되는 것이다. 이것은 추도시적인 진혼곡 형식이며 낭송시적 성격이었다. 이 때의 역싸철학은 나라찾기와 나라만들기가 혼재된 상태인 과도기적인 것이었다.

ⓒ우익 노선 : 전국문필가협회의 외곽단체인 조선청년문학가협회는 우익 민족문학 단체였다.



전후문학사
,인문사회,레포트


1. 해방공간의 역싸철학

해방공간은 1945년 8월 15일에서 1948년 8월 15일 政府(정부)수립까지이다.
전체 6,80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apartment.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