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도 인간의 경제학을 읽고나서 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12:33본문
Download : 36.5도 인간의 경제학을 읽고나서(2).hwp
이 말만 듣고는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으나 이를 이용해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들으면 무척이나 흥미롭다고 생각할 것이다.
36.5도 인간의 경제학을 읽고쓰기나서
경제라는 단어는 듣기만 해도 딱딱하고 지루하다. 또 독재자 게임이라고 이번에는 B의 反應에는 아무 관계없이 무조건 A가 제안하는 대로 무조건 받아 들이는 게임이 있는데 이 게임에서도 역시 A는 그리 박하게 굴지 않았다고 …(drop)
36.5도 인간의 경제학을 읽고나서 , 36.5도 인간의 경제학을 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 도 인간 경제학 읽고나서
설명
레포트/감상서평
36.5도 인간의 경제학을 읽고나서 나서
도,인간,경제학,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Download : 36.5도 인간의 경제학을 읽고나서(2).hwp( 28 )
순서
36.5도 인간의 경제학을 읽고나서 나서
다. 최후통첩게임 에서는 일단 10만원을 앞에 두고 A가 B에게 얼만큼 돈을 주겠다고 말을 한다. 이렇게 사람의 심리를 적절히 활용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는 자체만으로 놀라웠고 그 지혜에 또 한번 감탄하게 되었다. 책 뒤에는 행태경제이론(理論)-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합리적으로 추구하는 존재”라는 경제학의 기본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인간의 행태를 직접 觀察(관찰) 한 결과에 기초해 경제현상을 分析(분석)하려는 경제이론(理論) 이라고 적혀있다 이제까지는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며 산다고만 배웠는데 여기에서는 그 가정에 의문을 제기했다는 자체가 새로웠고 직접 觀察(관찰) 한 결과가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했으며 행태경제이론(理論)이라는 것이 대체 무엇인지 자세히 알고 싶었다. 그 때 B가 받아들였을 때는 그렇게 나누나 B가 거절을 한다면 둘 다 아무 것도 갖지 못한다. 실제 스페인에서는 기정편향을 활용해 그럴 의사가 없음을 특별하게 밝히지 않는 한 뇌사자는 장기를 기증하려는 의사를 갖는다고 보는 정책을 채택하여 效果(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학교에서 경제과목을 공부하면서 경제에 마주향하여 관심이 생겼고, 내 진로도 경제 경영 쪽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우선 요즘 사람들은 귀차니즘, 비슷한 말로 기정편향의 特性을 가지고 있어서 미리 정해진 것을 그대로 따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두 번째로는 최후통첩게임 이다. 이 게임은 실제 미국에서 test(실험) 되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40%까지 줄 의향이 있었다고 한다. 실제로 이 책을 읽고쓰기 나서 흥미로운 점들이 많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