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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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개발




경력개발의 개념(槪念)에 대해서 알아보고 경력개발제도의 목적과 그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력개발은 다음의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아
(1) 경력목표(goal) - 개인이 경력상 도달하고 싶은 未來의 직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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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경력개발
1) 경력개발의 의의
2) 경력개발제도의 유효성
3) 경력개발의 목적
4) 경력개발과정
경력개발(Skill Base Management)에 대해 알아보면,
기업내부 핵심역량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인적자원을 어떤 제도 하에서, 어떻게 육성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대두하게 된다된다. 즉 조직의 입장에서는 경력경로와 경력요건 등을 설정해 주고 개인은 자신의 성찰 속에서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하고 자신의 경력목표(goal) 달성을 위해서 부단히 능력개발을 시도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이다.
경력개발제도는 종업원의 일생에 걸친 직업생활을 통해 자기실현의 목표(goal)와 기업의 발전이라는 조직목표(goal)를 통합하여 종업원 각자의 잠재능력개발 ·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이 되도록 담당업무, 배치이동, 교육훈련 등의 절차나 제도가 설계된 체계적인 새로운 인사관리시스템인 것이다. 이러한 인적자원의 합리적인 개발을 통한 조직의 효율성 증대와 조직구성원의 자기완성 및 자기실현의 욕구충족을 동시에 만족시키고자 하는 장기인재육성의 종합 program의 하나가 경력개발제도인 것이다.
1) 경력개발의 의의
오늘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 · 사회 · 기술적 環境은 매우 급진적이고 경쟁적이다.
(2) 경력계획 - 경력목표(goal)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경로를 구체적…(省略)
다. 이에 대해 근로자의 자아실현욕구와 자율성을 중시하면서 기업에 요구되는 인재를 육성시켜 성과에 연결시킬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의 방법의 하나로 경력개발제도가 그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아
경력개발제도란 종업원 한사람 한사람에 마주향하여 조직의 인재 必要性과 본인의 희망을 조화시켜 장기적인 경력계획을 만들고, 이 계획과 결부시켜 직무로테이션(승진, 전속, 직무변경) 및 교육훈련을 행하는 종합적인 program을 말한다. 이러한 環境 속에서 기업의 유지 · 발전을 위한 경쟁strategy의 하나로서 인사정책의 수립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합리적인 인사제도의 확립이 절실히 요구된다된다.
설명
경력개발
경력개발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경력개발제도의 목적과 그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